세종학당재단, 하노이국립외대서 2020년 베트남 세종학당 워크숍 개최
세종학당재단, 하노이국립외대서 2020년 베트남 세종학당 워크숍 개최
  • 한국어교육신문 진선미 기자
  • 승인 2020.11.20 18: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베트남 45개 기관 한국어 교육자들 한자리에 모여... 하노이국립외대‧호찌민국립사범대, 국외한국어보급 공로 대사 표창 수여

세종학당재단은 지난 17일부터 19일까지 3일간 베트남 하노이국립외국어대학교에서 ‘2020년 베트남 세종학당 워크숍’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워크숍에는 베트남 내 주베트남한국문화원을 포함한 15개 세종학당 관계자와 30개 대학 한국어학과 학과장 등 150명이 참석했다. ‘베트남에서 한국어 확산이 지속되기 위한 세종학당의 역할과 과제’를 주제로 열린 이번 행사에서는 학술 연구 및 교류 활동이 진행됐다. 이번 워크숍은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 세종학당재단과 하노이국립외국어대학교가 주관하고 주베트남대한민국대사관이 후원했다.

먼저 워크숍 첫 날인 17일은 개회식과 베트남 내 한국어학 현황과 미래를 점검하는 기조 발표가 진행됐다. 이날 오전 개회식에는 박양우 문화체육관광부 장관과 강현화 세종학당재단 이사장이 각각 영상 축사와 영상 개회사를 했다. 첫 날 행사에는 박노완 주베트남대한민국 대사, 응웬 또 쭝 국가외국어계획운영위원회 부위원장, 도 뚜안 민 하노이국립외국어대학교 총장이 참석, 축하 인사를 전했다.

이날 개회식에서는 2020년 세종학당 우수운영기관을 대상으로 주베트남대한민국대사 표창 수여식이 진행됐다. 하노이2 세종학당 운영 기관인 하노이국립외국어대학교와 호찌민2세종학당운영 기관인 호찌민국립사범대학교가 세종학당을 통한 국외 한국어‧한국문화 보급 공로를 인정받아 표창을 수여 받았다.
 
첫 날 오후에는 베트남의 한국어‧한국문화 보급과 관련한 현황 및 전망을 알아보는 기조 발표가 진행됐다. 마이 응옥 추 베트남한국연구학회(KRAV) 회장, 하노이1 세종학당의 레 티 투 지앙 학당장이 베트남 내 한국학 및 한국어 교육 현황을 소개했다. 하노이국립외국어대학교 쩐 티 흐엉 학부장은 ‘베트남 내 세종학당의 역할과 과제’를 주제로 베트남 중‧고등 교육과정 내 제2외국어로 시범 운영 중인 한국어의 동향을 점검하고 한국어가 정식 과목으로 채택되기 위해 세종학당이 해야 할 역할을 진단했다. 
 
둘째 날인 18일에는 현지 한국어 교육자들이 현장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는 실용적인 내용의 행사들이 진행됐다. 새롭게 세종학당을 운영하고자 하는 기관들을 위한 신규 세종학당 지정 설명회와 코로나19로 급속히 증가한 비대면 수업과 관련해 한국어 교육자들이 비대면 수업의 교수법을 공유하고 논의하는 시간도 마련됐다. 다른 한국어 교육 기관들이 벤치마킹 할 수 있도록 우수 운영기관으로 선정된 호찌민국립사범대학교와 하노이국립외국어대학교가 호찌민2, 하노이2 세종학당의 운영사례를 발표했다.
 
행사 마지막 날인 19일 오전에는 ‘베트남 북부 지역 한국어 말하기대회’가 열렸다. 베트남 북부 세종학당 4개소와 4개 대학 한국어 학과의 예선을 거쳐 진출한 최종 8명이 경연을 펼쳤다. 이들은 “한국어를 공부하고 달라진 나의 현재와 내가 꿈꾸는 나의 미래”, “나에 한국이라는 나라는 ______이다.”라는 주제로 한국어 실력을 겨뤘다.

강현화 세종학당재단 이사장. (사진 : 세종학당재단)
강현화 세종학당재단 이사장. (사진 : 세종학당재단)

강현화 세종학당재단 이사장은 “베트남은 신 남방 정책의 핵심 국가이자 중국, 일본에 이어 세 번째로 세종학당이 많은 지역으로 이번 워크숍을 통해 베트남 내 한국어 교육이 더욱 발전하기를 바란다”며 “현지 전문가들을 기반으로 한 한국어 교육 확산이 지속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세종학당재단은 "문화체육관광부의 ‘한국어 확산계획(2020-2022)’을 기반으로 베트남을 비롯한 신 남방 지역의 한국어 보급 기반을 현지화 하고, 현장 맞춤형 한국어 보급을 확산하기 위한 현지교원 양성 및 채용, 베트남 맞춤형 교육과정‧교재 개발, 워크숍 개최 등 지원 사업을 확대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또한 주베트남한국문화원과 협력하여 베트남 내 한국어·한국문화 인기를 견인해나갈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