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체부, ‘국제관광 청년 전문가’ 1기 파견 모집
문체부, ‘국제관광 청년 전문가’ 1기 파견 모집
  • 데일리코리아 기자
  • 승인 2014.10.01 09: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5명 내외, 10월 31일.11월 16일 각각 마감
[서울=데일리코리아] _ 문화체육관광부(장관 김종덕, 이하 문체부)와 한국관광공사(사장 변추석)가 해외진출을 희망하는 관광학과 전공자(졸업자)를 대상으로 ‘국제관광 청년 전문가(Global Young Professionals in Tourism)’ 1기를 모집한다. 
 
‘국제관광 청년 전문가’는 △관광 분야 국제기구 인턴·전문가(총 3명) 분야와 △관광 공적개발원조(ODA) 청년 인턴(총 35명 내외) 분야로 나뉘어 모집된다. 
 
파견 국제기구는 전 세계 156개국이 회원으로 가입한 세계 최대 정부 간 국제기구인 유엔세계관광기구(UNWTO, 마드리드 소재)와 ‘지속 가능한 관광’과 관련하여 최근 문체부와 협력을 강화 중인 유엔환경계획(UNEP, 파리 소재)이다. 파견 기간은 2015년 1년으로, 자격요건에 따라 체류 기간 중 소정의 지원금이 지급될 예정이다. 
 
한편, 관광 공적개발원조(ODA) 청년 인턴 분야에서는 관광학과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하는 공적개발원조 관광사업 제안서 공모를 통해 6인 1조, 총 7개 팀을 선발할 예정이다. 공모 과제는 우리 정부의 개발협력 중점 협력국 13개국(아시아, 중동) 중, 선택한 국가의 관광 자원 개발 및 활용 방안이다. 선발된 팀은 ’14년 12월 사전 교육을 거쳐, 해당 국가에 파견되어 자신들이 제안한 공모사업의 내용을 구체화하게 된다. 또한, 최종 프로젝트 팀별 결과 발표에 따라 최우수팀과 우수팀을 선정하게 되며, 우수 사업들에 대해서는 관광 공적개발원조 정책사업과 연계하여 사업이 실제로 추진되는 방안이 검토될 예정이다. 
 
아울러, ‘국제관광 청년 전문가’는 향후 문체부의 주요 국제회의 개최 시에도 운영요원 등으로 우선 참가할 기회를 갖게 되고, 경력 활용 등과 관련된 상담도 받을 수 있다. 
 
문체부 김기홍 관광국장은 “국제관광계에서 한국의 위상을 확대하고 관광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국제적 식견을 갖춘 전문 인력 양성이 필수적”이라면서, “이번 신규 사업을 통해 관광산업 인력이 국제화되고 한국이 관광 개발 협력을 선도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될 것”이라며 큰 기대감을 나타냈다. 
 
접수 기간은 국제기구 인턴·전문가는 10월 27일 ~ 31일, 관광 공적개발원조 청년 인턴 분야는 11월 12일 ~ 16일이다. 참가 신청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문체부(www.mcst.go.kr)와 한국관광공사(http://kto.visitkorea.or.kr)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